안녕하세요 오늘은 앞니 부러짐 알아보고 있습니다. 앞니 부러짐 때문에 손상이 생겨버렷다면, 예를 들어 앞니가 썩어버리거나 앞니 부러짐, 구강 질환이 시작되었다고 하면 초기 단계에서는 치아의 수복이 비교적 쉬울 수 있습니다. 앞니 충치 초반이라고 한다면, 치아의 신경치료나 크라운 까지 갈 것도 없이 간단하게 수복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니 충치가 심해버린다거나 앞니 부러짐 정도가 매우 심각해서 치아안쪽의 치수 신경까지 손상이 진행되어벼렸다고 한다면, 또 부딪히거나 충격을 심하게 받아버려서 앞니에 금이 심하게 가버렸다거나, 앞니 부러짐 발생했다면 이는 신경치료가지도 고려를 해야 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는 거예요. 이는 앞니 부러짐 정도가 얼마나 진행되었는지 검진을 통해 살피고, 혹시나 신경이 손상되어 통증이 계속 있으시다고 한다면 신경치료 까지도 진행을 하셔야 할 거예요.
앞니 부러짐 때문에 신경치료를 고려하실 분들을 위해 신경치료 라는 것에 대해 설명드리자면, 신경치료는 여러가지 변성되고 손상된 신경을 끊어주어 오염되거나 변성이 된 신경을 제거해서 치아 안쪽의 염증이나 세균, 손상 등을 없애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 제거 후에는 빈 자리를 치과적인 재료로 채워 넣게 되는 것인데, 어금니라면 주변의 치아와 높이를 맞추어서 씹을때 잘 맞물리도록 크라운 등으로 마무리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니 부러짐 으로 신경치료를 한번 해준 후의 치아는 영양과 수분 공급이 안되어서 이전보다는 약해질 수 있는데, 그런 이유로 사용을 하는데 있어 충격이 가지 않도록 주의를 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신경치료를 한 치아로는 질기거나 강도가 있는 음식을 먹는 것을 조심하고, 치아를 조심해서 쓰는 것이 남은 치아를 유지하는 좋은 방법이 될 거예요.
앞니 썩음 으로 충치가 심해 신경치료를 해야 한다면 이 과정은 하루만에 끝나는 것은 아니며, 며칠동안 진행될 수 있습니다. 치료 하는 도중 통증이 줄거나 혹은 없어지는 경우들이 있는데, 그렇다고 해서 스스로 완치라고 오판하시는 경우가 많아서 치료를 중단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환자분이 임의대로 치과에 안 오시거나, 치료를 중단하시거나 하는 경우도 있는데, 통증이 없다고 해서 완치는 아니며 신경치료를 완전히 해 준 후에 마무리로 크라운을 해 주어야 치료가 비로소 끝나는 거라고 할 수 있어요.
신경치료를 한 치아에 대해서 크라운을 하지 않은 상태로 내버려두면 해당되는 부위에 재감염이 쉽게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도 있어요. 때문에 신경치료는 크라운까지 씌워야 비로소 끝이 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크라운까지는 안하고 싶으신 분들도 있긴 하지만, 크라운을 하지 않으면 신경치료를 끝내놓은치아는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에 기껏 살려놓은치아가 또다시 쉽게 손상이될 수 있습니다.
크라운을 해 두면 자연치아를 그만큼 오래 사용하실 수가 있기 때문에, 그런 면을 생각하신다면 크라운에 드는 비용과 시간이 그렇게 아깝지는 않으실 수도 있습니다. 앞니는 심미성이 강조되는 부위라서 최대한 원래 사람치아의 색상과 비슷한 색상으로 고르시거나, 지르코니아를 선택하시면 치아 모양이나 색과 비슷하게 자연스러운 마무리가 될 거예요.
신경치료와 크라운이 흔한 치료라서 간단하고 별 것 아니라고 생각이 드실 수도 있지만, 병증의 진행과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정성과 꼼꼼함이 들어가야 하는 치료이며, 마지막단계의 보존적 치료이기 때문에 그 중요성 또한 강조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임상 경험이 풍부하신 담당의 선생님께 맡겨두시면 좋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