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이야기

앞이빨 깨짐 냅두면 큰일나요

SMMA 2022. 2. 16. 17:15

 

 

 

 

안녕하세요. 오늘은 앞이빨 깨짐 현상 발생 시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려고 해요. 치아가 갑자기 깨지거나 길을 가다가 넘어져서 부러지게 되면 처음 겪는 일인 경우에는 오랫동안 당황할 수 있어요. 어떤 경우에는 깨진 느낌이 전혀 없다가 칫솔질을 할 때 치아 파절이 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치아라는 것이 나의 생각보다는 단단하지 않을 수 있다 보니 여러 이유로 인해 다칠 가능성이 항상 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사고나 외상으로 인해 앞이빨 깨짐 등의 손상이 생길 수도 있고 충치가 생기거나 치주염 등이 심해져서 치아가 흔들리는 경우도 있는데요. 앞니의 경우에는 어금니보다는 더 앞 부분에 위치하고있는 데다가 다른 치아에 비해서는 조금 더 얇은 편이기 때문에 사고가 발생한다면 외상 시에 조금 더 충격을 받을 수가 있고 깨질 확률도 더 높은 거예요. 

 

 

 

 

문제는 앞이빨 깨짐 현상 발생 시에 아무래도 치아 배열 중 가장 앞 쪽에 위치하고 있다보니 다른 치아보다 깨진 부분이 눈에 더 많이 보이고 심미성도 좋지가 않기 때문에 신속하게 치료를 잘해줘야 하는 필요성이 생깁니다. 앞니는 우리가 식사를 할 때 여러 음식을 잘라 주는 주요한 역할을 하고 발음에 있어서도 명확하고 정확한 발음을 만들어주고 있어요. 

 

 

 

 

또한 음식이 입 밖으로 나가지 않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어요. 앞이빨 깨짐 발생 시에는 깨진 정도가 심하거나 혹은 꼭 심하지는 않더라도 꼭 치과에 방문하여서 검진을 받아 보는 것을 권장 드리고 있어요. 가볍게 치아의 겉표면만 금이 가거나 깨지거나 한다면 레진 등의 치료를 통해서 간단하게 수복을 해 줄 수 있지만 깨진 상태를 방치하면서 치아를 음식물 씹는 것에 계속 사용하게 된다면 한 번 깨진 부위가 또 깨져 버리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는 거예요.

 

 

 

 

이렇게 되면 깨진 부위나 치료 범위가 더 커지고 간단하게 치료 할 수 있었던 것을 더 크게 치료할 이유가 생기기 때문에 가능하면 앞이빨 깨짐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을 거예요. 때에 따라서는 치아를 전체적으로 덮어 주는 라미네이트 치료가 필요할 수 있고 신경까지 손상이 된 경우에는 신경 치료를 동반하게 됩니다. 치아 교합이나 앞이빨 깨짐 원인에 따라 그 치료법이 다를 수는 있어요. 치아의 손상 정도에 따라서 치료 방법은 모두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깨진 치아가 있다면 우선 검진을 받아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먼저 치과에 가게 되면 의료진이 깨진 치아와 정도를 체크하게 되는데요. 정도에 따라 레진이나 크라운, 라미네이트 수복을 생각하게 되는 거예요. 심한 경우 발치가 필요하면 임플란트를 할 수도 있습니다. 깨진 상태에서 단순히 치과 가기 무섭다고 안 가고 증상을 키우게 되면 여러 가지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어요. 치열이 변형될 수도 있고 충치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고 제때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을 권장드리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