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이야기

치아 크라운 종류 궁금한데 고를 수 있나요

SMMA 2022. 12. 20. 23:28

 

 

 

안녕하세요 오늘은 치아 크라운 종류 알아보려고 하고 있어요. 살면서 충치는 주변에서도 너무나 흔하게 이야기하고, 또 한번이상은 충치치료를 받아보셨을것인데요, 그만큼 충치는 흔한 구강질환이기도 한데, 그래서 또 우리가 너무 쉽게 생각하는 경향도 있어요. 하지만 충치는 결코 쉽게 넘길 것이 아니며, 작아보이지만 발전되면 많은 고통과 비용을 야기할 수 있기때문에 제때 치료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작은 충치라 해도 간과하지 않고 치과에서 빠르게 적절한 조치를 받는 것이 중요한 거예요.

 

 

 

 

충치가 일단 생기면 치아가 손상되었다고 보면 되는데, 충치가 오래도록 방치되면 아무래도 손상 범위가 커질 거예요. 충치로 인한 손상 범위와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질 것인데요, 예를 들어 충치로 인해 치아 깊은 곳의 신경까지 손상이 가버렸다면 해당 손상 부위를 깨끗하게 삭제하는 치료를 하는데 그것을 바로 신경치료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신경 치료가 끝나면 마지막으로 크라운을 씌우는데 이 치아 크라운 종류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손상범위가 적다면 인레이나온레이 방법 쓸 수도 있어요.

 

 

 

 

치아 크라운 종류 알아보기 전에, 인레이와 온레이에 대해서 약간 알아볼 텐데요, 인레이 라고 하는 것은, 내 치아와 맞게 본을 떠서 꼭 맞는 보철물을 제작한 후 이것을 테트리스나 블럭처럼 끼워 넣으신다고 생각하시면 쉬우실 거예요. 수복물을 만들어 끼우는 인레이와 달리 온레이는 치아가 손상부위가 크지 않을때 진행하는 방식으로, 주로 레진이라는 소재를 많이 쓰고 있어요.

 

 

 

인레이나 온레이 중 어떤 방식으로 수복할지에 대해서는 손상부위의 범위와 깊이에 따라 달라진다고도 할 수 있는데, 초기의 손상단계는 레진으로 수복하는 것이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충치 상태가 심화되어 손상이 심하다면 온레이로는 역부족이며 인레이로 진행할 수밖에 없는 거예요.

 

 

 

 

충치가 심해져서 치아의 안쪽 신경까지 손상을 입었다면 극심한 통증이 생길 수 있는데, 이것을 해결해 주는것을 신경치료라고 부르고 있어요. 신경치료는 신경이 변성된 부분은 제거해주고,제거한 부분을 봉한 다음 남은 자연치아를 보호하기 위해 전체적으로 크라운 이라는 것을 씌워주는데, 이 치아 크라운 종류로는, PFM크라운이 있어요. 겉은 도자기 재질이며, 속은 메탈인데, 메탈소재가 치아 색과 달라서 심미성을 보완한 재료라고 할 수 있어요. 그러나 도자기 코팅이 되어 있지만 금속 재질 색싱이 비치고 잘깨지는 단점이 있는 치아 크라운 종류 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금은 전통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해온 치아 크라운 종류 로서, 인체 친화적이면서 강도도 자연치아와 유사하기 때문에 사용하기 좋은 치아 크라운 종류 이지만, 심미성이 떨어지고 금값 상승과 더불어 비싸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지르코니아는 자연 치아의 색상과 비슷해 심미성이 뛰어나고 내구성과 강도가 매우 좋다는 장점이 있고, 염증 및 알러지 반응도 거의 없다는 장점을 가져서 크라운 재료로 널리 사용되고 있어요.

 

치아는 손상되면 비가역적인 손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꼭 필요한 만큼만 삭제를 해 주면서도 자연치아를 많이 살릴 수 있는 보존적인 방향으로의 치료가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경치료는 치아를 살릴 수 있는 거의 마지막 단계의 보존적 치료로 여기서 이를 살리지 못하면 결국 임플란트로 넘어갈 가능성이 커지기 때문에 제때 충치치료 받으시길 권장드리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