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종류 나에게 알맞게 결정하려면
영구치를 잃는 경험은 노화에 의해 잇몸 건강이 약해지면서 오는 경우도 있지만 젊은 나이에 예기치 못한 사고나 격한 운동 중 치아가 탈락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누구에게나 찾아 올 수 있는 상황일 수 있어요. 그런데 이렇게 치아를 잃고나서 비어있는 자리를 방치하는 분들이 종종 계시기도 한데 만약 그대로 놔두실 경우 인접치아들이 점점 비어있는 곳으로 기울어질 수 있으며 심해지면 전체적인 치열에도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어요.
음식을 드실 때 비어있는 쪽이 불편하셔서 반대방향으로만 씹는 습관을 갖게 되신다면 턱관절에도 이상이 생길 수 있고 만약 턱관절에 불균형이 찾아오면 얼굴의 좌우 대칭이 다르게 변하기도 하니 주의하셔야 하는 부분일 거예요.
이렇게 치아를 잃으셨다면 그 기능을 회복해 주시는 것이 좋은데 그런 치료 중 하나가 임플란트이며 임플란트 치료는 기존의 틀니나 브릿지 시술에 비해 심미적으로나 저작기능 면에서 자연치아와 매우 흡사하기 때문에 꽤 효과적인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어요.
틀니는 자주 탈락되기도 하며 오랜기간 사용했을 때 잇몸뼈의 흡수가 진행되는 단점이 있고 브릿지 시술은 양 옆의 자연치아를 어느정도 삭제해야하는 부분이 환자분들에게 부담을 안겨주었는데 임플란트의 경우 이러한 단점이 없고, 만 65세 이상이신 분들의 경우는 건강보험 적용을 최대 2개까지 받으실 수 있으므로 비용적인 측면에서 보다 합리적이게 진행이 가능하게 되어 많이들 선택하시고 있어요.
그렇다면 이런 임플란트 종류 어떠한 것이 있는지, 종류별 각 특징을 고려해서 환자분에게 적합한 것은 무엇인지 알아보고 선택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고 치료의 방법도 다양하므로 적합한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도 중요할 수 있어요. 임플란트 종류 에는 여러가지가 있고 저마다 방식이나 소요되는 시간, 회복에 걸리는 시간에도 차이가 있는데 이것은 환자분의 구강상태에 따라서도 같은 방식을 하더라도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상실하신 치아를 대신하기 위한 식립치료는 상황에 알맞는 치료계획도 중요하지만 이것이 성공적으로 되기 위해서는 튼튼한 잇몸 뼈의 확보가 가장 우선시 된다고 말씀드릴 수 있는데, 잇몸뼈는 치아 상실이 발생함에 따라 함께 약해지게 되는 경우가 많아서 정확한 검진 후 필요한 상황이라면 잇몸뼈를 재건하는 과정을 선행하여 임플란트 치료가 안전하게 이뤄지도록 준비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어요.
우선 뼈이식이 필요한 케이스는 치아를 상실하신지 오래 되거나 심한 치주질환으로 인해 치아를 발치하시는 경우나 외상으로 잇몸 뼈가 골절된 경우, 혹은 치아뿌리 염증으로 인해 잇몸뼈가 소실되신 분들은 대부분 임플란트를 식립할 곳에 잇몸뼈가 부족한 경우가 많고 이런 분들은 추가적으로 뼈이식재를 이용해 식립체 주변을 단단하게 감쌀 수 있도록 충분한 폭과 높이, 양이 뒷받침 되게 하여 임플란트의 장기적인 안정성을 얻을 필요가 있어요.
뼈이식 임플란트는 골다공증약을 복용한다거나 당뇨 혹은 고혈압과 같은 전신질환을 앓고 계신다면 시술에 더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사전 검진을 정밀하게 잘 진행하는지, 다양한 케이스에도 숙련된 노하우로 대처할 수 있는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인지 등도 식립치료를 진행하게 될 치과 선택에서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을 거예요.
임플란트 종류 중 즉시 임플란트는 발치와 동시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방법으로써 한번의 마취로 동시 시술하여 불편함을 최소화 할 수 있고 치료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일상이 바쁜 분들에게 추천드릴 수 있는 방법일 거예요. 다만 즉시 임플란트 종류 는 치조골 손상이 적은 경우나 잇몸뼈가 튼튼하시고 뼈이식을 안하셔도 되는 분들에게 적합한 치료 종류라고 할 수 있어요.
무치악 전체 임플란트는 임플란트 종류 에서 치아가 모두 상실된 경우에 해당하는 분들에게 적용되는 것으로 가장 많은 임플란트를 식립하며 약 16개~20개 정도를 하게 되는데 완전무치악의 경우 만 65세 이상이신 분들이어도 건강보험에서 제외되므로 정확한 확인을 위해서는 치과에 내원하셔서 상담을 통해 알아보시는 것이 필요할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