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이빨이 흔들릴때 방심하지 말고!

SMMA 2019. 7. 8. 12:15

 

 

사람은 누구라도 나이가 들수록 건강관리에 점차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데요. 젊은 시절 튼튼하고 건강했던 모습이 알아서 유지가 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서 주기적인 검진과 예방이 중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치아는 한번 손상이 되면 자연치유가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도 아픈데 참을만큼 참다가 뒤늦게 치료를 받는다면 손해가 커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빨이 흔들릴때 결코 가볍게 여길 수 없으며 자칫 문제가 영구치의 상실로 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도 지체 하지 않고 치과에 가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갑작스러운 사고나 충격으로 이빨이 흔들릴때 치아의 뿌리 손상은 없는지 꼭 체크를 해야 하며 큰 변화가 없던 상태에서 치아가 흔들리는 경우라면 잇몸의 상태를 체크해볼 필요도 있습니다. 물론 정확한 원인과 현재 상태 체크는 치과에서 정확한 검진을 통해서 확인을 해야겠지만 이미 치아가 흔들리고 있다는 것은 영구치의 상실로 이어질수도 있는 가능성을 염두해야 하기 때문에 꼭 원인 파악과 적절한 대처가 이뤄져야 하죠.

 

 

 

 

30대 이후에는 잇몸질환을 겪는 분들이 급증한다는 통계도 있고 나이가 들수록 치주염이 심해져서 영구치를 잃게 되는 사례가 충치 보다 높을 정도이기도 한데요. 이빨이 흔들릴때 치주염은 아닌지에 대해서 꼭 염두해두셔야 하며 치주염이 심해진 경우 잇몸이 평소 자주 붓고 피가 나는 증상을 겪었다거나 잇몸이 내려앉고 염증, 고름 등을 경험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주염이 심해지는 경우 주변 잇몸이 함께 악영향을 받아서 여러치아를 상실하는 경우도 있다는 점에서 잇몸 문제에 대해서 약으로만 해결하려 하거나 통증이나 불편함이 참을만한 수준이라고 하더라도 치과 치료를 미루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죠.

 

 

 

 

이빨이 흔들릴때 치아의 어떤 부위냐에 따라서도 그 원인이 달라지는 경우도 있는데요. 어금니 주변의 경우 사랑니 영향을 받는 경우도 많습니다. 사랑니가 누워서 자라거나 사랑니의 청결관리가 잘 되지 않아서 문제가 커지는 경우도 많은데요. 특히 사랑니가 어금니나 턱뼈를 밀어내면서 통증을 느끼고 치아를 흔들리게 할 경우 청결관리와는 무관하게 꼭 사랑니 발치 시기를 놓치지 않아야 할 필요도 있죠. 

 

 

 

 

요즘은 나날이 평균수명은 높아지고 있으며 60대이후에도 대부분 불편한 틀니보다 임플란트를 선호하는 추세이다 보니 임플란트는 제3의 영구치라고 불릴 정도로 대중화가 되었습니다. 65세이상이신 분들의 경우 보험 적용도 되기 때문에 혜택에 대해서 잘 알아보시는 것도 중요하겠죠.

 

20대에서도 임플란트를 하시는 분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자연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제때 치과치료를 받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평소 생활습관에 있어서 문제가 있는 부분은 잘 개선하는 것도 중요한데요. 임플란트를 하신 이후에도 사후관리를 어떻게 하냐에 따라서 수명이 달라지기도 하는 만큼 단순히 영구치를 뽑으면 임플란트를 하면 된다는 시각보다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시술 인 만큼 보다 꼼꼼하게 전체과정을 이해하실 필요도 있습니다.

 

 

 

이빨이 흔들릴때 임플란트를 하게 되시는 분들이라면 임플란트의 원리에 대해 알아두시면 좋은데요. 임플란트는 잇몸뼈에 식립을 하기 때문에 잇몸관리를 어떻게 하냐에 따라서 수명이 달리지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이라 할 수 있는 임플란트주위염 역시도 잇몸질환 관리가 잘 안되서 발생하는 문제이기도 하죠.

 

자연치아가 아무리 튼튼해도 잇몸 상태가 좋지 않으면 결국 흔들리고 빠지게 되듯이 임플란트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평생 건강한 치아를 갖고 맛있는 음식도 편안하게 드시기 위해서는 치아나 잇몸의 작은 불편함도 가볍게 넘기지 마시고 주기적인 검진과 스케일링이 꼭 필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지금 불편함을 느낀다면 더 늦게 않게 치과부터 가보셔서 원인 파악부터 하시고 시기 놓치지 않게 잘 대처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