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가 심해요 어떻게 대처할까!
어린시절부터 수많은 교육을 받는 것이 있다면 그중 하나가 충치 예방 교육이 아닐까 합니다. 어린 아이들의 경우 한번 편식을 시작하면 습관이 되고 버릇 고치기가 어렵기도 하지만 양치질을 잘 안하려고 하기도 한다는 점에서 치아 관리가 잘 안되서 어린시절 충치가 발생하기 쉽죠.
충치로 인해 고생을 해보면 몸소 경험을 통해서 문제의 심각성을 깨닫게 되기도 하지만 우리의 자연치아는 한번 손상이 되면 자연치유가 안된다는 점에서 미리 예방을 하고 초기에 잘 치료하는 것에 대한 깊은 이해가 필요하죠.
충치가 심해요 현재 통증도 심하고 일상 생활에 큰 불편함이 있다면 당연히 바로 치과부터 가서 정확한 검진과 치료를 받으셔야 하겠는데요. 충치는 자연치유가 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충치라는 것이 확실하다면 치과에 가는 것을 미룰 이유가 없겠습니다.
물론 치아에 통증이 느껴진다고 해서 모두 충치라고 할수는 없습니다. 치통은 이빨이 깨진 경우에도 느낄 수 있고 사랑니로 인한 경우도 있을 수 있죠. 다만 어떠한 이유든지 통증이 느껴진다면 정확한 검진을 통해서 원인을 파악할 필요가 있겠는데요.
충치가 발생 했을때 초기부터 통증이 극심해지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치아의 외부를 감싸고 있는 법랑질은 충치가 발생하더라도 법랑질이 뚫리고 상아질까지 침투하기 까지 시간이 꽤 걸리기도 하는데요. 법랑질에는 충치가 발생해도 큰 통증을 느끼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큰 증상을 못느끼는 경우도 많죠.
상아질까지 충치가 침투하면 이가 시리거나 통증, 입냄새가 점점 심해지고 충치가 내부에 침투함에 따라서 충치의 진행 속도도 점점 빨라지게 되는데요.
보통 충치가 심해요 라고 까지 느껴진다면 이미 통증을 심하게 느끼고 있는 경우가 많겠죠. 충치가 치수까지 심해지게 될때 신경치료 단계에 이르게 되겠는데요. 신경치료 단계에서도 치료를 미뤘다가는 치아의 뿌리까지 손상이 되어 결국 충치로 인해 발치에 까지 이를수도 있겠습니다.
흔히 충치가 발생하기 쉬운 부위로는 사랑니 주변, 어금니와 앞니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어금니의 경우 저작기능에 있어서 주요 역할을 하다보니 음식물이 치아 사이에 끼기도 쉽고 사랑니로 인해 청결관리가 어렵게 되기도 합니다.
앞니의 경우 살다보면 깨지거나 변색이 되기도 쉬운데요. 충치가 발생했을때 초기에는 레진 정도로 간단하게 치료가 가능하기도 하지만 충치가 심해요 라고 느낄 정도라면 라미네이트나 올세라믹과 같은 시술을 통해 해결을 하기도 하죠. 앞니는 특히 심미성이 중요한 부위이기도 하다보니 티가 안나게 치료를 원하실텐데요.
자연치아를 평생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충치가 발생 했을때 빠른 치료도 중요하며 예방도 필요하겠지만 충치가 발생하기 쉬운 생활습관을 잘 개선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됩니다.
요즘은 임플란트가 워낙 대중화가 되었고 제3의 영구치라고 불릴 정도로 많은 분들께서 시술을 받고 계신데요. 충치가 심해요 어쩔수 없이 충치로 인해 발치까지 해야 할 상황이라면 발치 후에 즉시 임플란트를 잘 받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혹 발치 후에 임플란트를 꼭 해야하나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치아가 빠지게 되면 잇몸뼈가 점점 흡수가 된다는 점과 치아 하나만 상실해도 저작기능이나 턱관절에 무리를 주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치열에도 안좋은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다는 점에서 치아를 상실하게 될 경우 바로 임플란트를 하시는 것이 좋겠죠.
임플란트를 잘 받으면 그만이 아니라 임플란트 역시도 자연치아와 마찬가지로 어떻게 관리를 하냐에 따라 수명이 달라진다는 점에서 시술 후 사후관리까지 철저히 해야 하며 꼭 고려해야 합니다.
치과치료는 항상 부작용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하며 전체과정을 잘 이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환자 스스로 주의사항을 잘지켜야 하는 부분도 고려해야 하며 재발 방지에 있어서 생활 습관의 개선 역시 중요하다는 점을 꼭 기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