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치아 아플때 알아보고 있습니다. 치아 아플때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첫번째 가장 대표적인 이유로는 충치가 있을 수 있겠는데요, 충치가 있더라도 꼭 치아 아플때 아닐 수도 있기는 한 거예요. 왜냐하면 치아의 맨 바깥쪽은 법랑질이라고 하여서 아주 단단한 물질로 둘러싸여있고 보호되고 있는데요, 이 부분을 뚫기 전까지는 사실 충치가 생겨도 치아 아플때 는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법랑질 쪽에는 신경과 닿지 않기 때문인데요, 이 법랑질을 뚫어야지만이 비로소 신경이 있는 상아질로 충치가 침투되어, 이때부터는 상아질 안쪽 깊이 있는 신경과 가깝게 닿기 때문에 충치때문에 치아 아플때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충치가 법랑질과 상아질 경계면으로까지 번지게 되면 찬 음식을 먹을때 특히 시리고, 단 음식을 먹을때도 예민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충치가 상아질까지 진행되면 온도가 높거나 낮은 것에 반응이 있고, 씹을 때 통증이 있는데요,신경 근처가까이까지 침투했거나, 혹은 신경까지 파고들면 굉장히 심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하는데, 간혹 신경이 너무 많이 괴사된 경우에는 검사에서는 잘 느낌이 나지 않고, 평소에 극심하게 치아 아플때 있을 수 있어. 신경이 너무 많이 죽으면 일시적으로 통증이 없는 듯 느껴지기도 할 거예요.
치아 아플때 또다른 이유로는 치아가 파절되었을때의 경우일 거예요. 치아는 의외로 잘 깨지기도 하는데요, 특히 앞니 같은 경우는 충격에 상당히 약한 편이고 치아중에 외부와 가장 가깝고 얇기도 해서 충격으로 깨지는 경우도 왕왕 있습니다. 이때도 역시 관건은 치수를 얼마나 건드렸냐가 치아 아플때 통증의 정도와 치료의 방향을 결정할 것인데요, 치수와 가깝게, 잇몸 경계면보다 밑으로 깨졌다면 이 치아는 치수까지 심각하게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크고 치아를 살리기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때에는 발치 후 임플란트 해주는 것이 방법일 수 있어요.
이빨이 아플 수 있는 또 하나의 대표적인 이유로는, 바로 사랑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랑니는 대부분의 경우 보존하지 않고 발치를 하게 되는데요, 보통 보존적 방향의 치료를 하는 다른 치과치료와 다르게 사랑니는 가만히 두면 오히려 문제를 유발하는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사랑니가 제대로 맹출되지가 않기 때문인데요, 모든 치아가 다 난 다음에 뒤늦게서야 맹출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자리를 제대로 잡지 못하고 누워서 나거나, 잇몸뼈속에 누워있거나 하는 식으로 맹출이 되는 거예요.
이런 맹출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그렇게 되면 옆 어금니를 건드려서 옆 어금니 옆구리를 파고 들어 어금니가 부러지거나, 흡수되어서 어금니까지 상실을 할 위험이 크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랑니와는 달리 어금니는 저작능력에 핵심적인 기능을 하기 때문에, 어금니가 없으면 일상의 불편함을 크게 겪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소중한 어금니를 살리기 위해서는 사랑니를 발치해 주는 경우가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사랑니 자체가 썩는 경우도 많은데요, 많은 경우 구강질환은 치아와 잇몸 경계면, 치아와 치아 사이를 잘 닦아주지 못할때 치석에 의해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매복사랑니인데 아주 조금 맹출되었다, 하면 그런 부분이 특히 관리가 잘 되기가 어려워서 충치가 생기기 쉬운 환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어금니까지 썩을 수 있으니 발치를 해 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어금니쪽인 것 같은데 치통이나 묵직한 압박감이나 열감이 느껴지신다면, 사랑니 부위에서 염증이나 여타 충치가 시작된 것일 수 있으니 치과에가셔서 발치나 충치치료 등의 처치를 빠르게 받으시는 것이 좋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