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누운 사랑니 발치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고 있어요. 사랑니는 보통 성인이 된 직후, 그러니까 20살을 전후해서 맹출되는 치아로서, 다른 치아가 모두 맹출되고 난 후에 가장 늦게 나오게 되는 거에요. 그런 이유로 누운 사랑니 발치 안하면 여러가지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높은데 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거예요..
사랑니는 영구치가 다 자리잡은 후에 좁은 틈바구니를 비집고 나오기 때문에, 이틈 사이로 충치가 생기기 쉬운 환경이 만들어지기 쉽고, 뿐만 아니라 아니라 칫솔질을 한다고 해도 잘 닿기가 어려운 부위리사 관리가 쉽지 않은 이유로 누운 사랑니 바맃 안하면 충치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또 누운 사랑니 발치 안하면 충치 뿐 아니고 사랑니의 충치 로 인해 옆의 어금니까지 문제가 번질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관리가 필요한 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누운 사랑니 발치 고려하는 것은, 아무래도 사랑니가 저작 기능에 크게 기여하는 것이 아닌데다가, 앞서 언급한 것처럼 사랑니의 나는 공간이 좁아서 맹출 과정에서부터 여러 가지 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요. 또 누운 사랑니 발치 고려하는 이유는 충치나 잇몸 질환 등이 인접 치아를 통해 구강 전체로 번질 수도 있기 때문인 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누운 사랑니 발치 안하면 비스듬한 상태로 옆 치열에 압박을 가해 한 방향으로 치아들이 쓰러질 수 있으며 옆의 어금니 뿌리를 약하게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것이기 때문에, 누운 사랑니 발치 고려해보시는 것도 또한 방법이라 할 수 있어요.
사랑니는 내버려두면 충치가 우려되기 때문에 윗사랑니 발치 할 때와 아랫사랑니발치 차이점이 있는데 윗사랑니가 좀더 뽑기 쉬운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윗턱뼈가 아랫턱보다 뼈가 경도가 낮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는데, 윗사랑니 뽑을 때에는 힘이 덜 들어가고 발치 후 예후 또한 아랫사랑니발치 보다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사랑니발치 후에는 윗사랑니 발치보다 더디게 아무는 경향이 보이고, 윗사랑니발치는 아래사랑니발치 보다 예후가 좋은 경향이 있습니다.
사랑니 종류로는 일반사랑니, 일부가 잇몸으로 덮인 사랑니도 있는데, 사랑니가 뼈로 둘러싸여 숨어서 나는 매복사랑니가 있는데, 매복된 정도가 약한것도 있고 완전히 숨은 것도 있는데 이를 완전매복사랑니라고 하고 있어요. 사랑니는 비뚤어지게 나는 경우가 많아 사랑니 발치 안하면 사랑니 충치 등의 여러 가지로 문제가 생길 수 있어 결국에는 발치 처치를 해 주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사랑니 발치는 고난도의 복잡한 치과 진료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숙련된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담당의 선생님에게 시술을 맡기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 꼭 명심하시고 경력 사항 등에 대해서 꼼꼼하게 살펴 해당 임상 분야의 경험을 풍부하게 쌓은 담당의 선생님을 만나보시길 권유드리고 있습니다.
사랑니 관리가 잘 되고 있다면 발치 굳이 안해도 되겠지만 사랑니까지는 칫솔질이 잘 닿지는 않을 것이라서 치과에 주기적으로 들러 점검과 스케일링 처치를 통해 관리를 하시는 것이 필수적인 것이라 말씀드릴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