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사랑니 발치 안하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고 있어요. 사랑니는 보통 다른치아가 다 자라고 난 후에 가장 늦게 나오기 때문에 잇몸뼈 속에 숨어서 나는 매복사랑니이거나, 비뚤어지게 나게 되어서 여러 가지로 문제가 생기는경우가 많기 때문에, 발치 처치를 해 주게 되는데요, 이 때 많은 분들이 꼭 뽑아야 하는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있어요.
사랑니는 큰어금니처럼 정상적으로 난 겨우도 있고, 정상적으로 나 있지만 일부가 잇몸으로 덮인 사랑니도 있습니다. 또 사랑니가 뼈로 둘러싸여진 것은 매복 사랑니라고 하고, 심하게 뼈로 싸여져 있는 것은 완전매복사랑니라고 부르고 있어요.
매복사랑니 같은 경우는 칫솔질이 닿지 않아 관리가 안 되기가 쉽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할 소지도 높아 발치 필요한 경우도 많이 있는데, 사랑니 발치 안하면 사랑니 앞의 치아까지 충치가 생긴다거나 하는 경우가 있어요. 사랑니 발치 안하게 되면 매복사랑니발치 뿐 아니라 어금니까지 치료를 해 주어야 하는 가능성이 있기 떄문에 미리 조치해 주는 거예요.
사랑니 발치 안하면 안되는 또 하나의 케이스는, 바로 인접 치아의 뿌리를 상하게 만드는 케이스라고 할 수 있어요. 사랑니는 종류가 여러가지라서 매복사랑니발치 방법도 있지만, 사랑니 종류에 따라서 발치 방법이 다른데 잇몸으로 덮여있는 사랑니라면 잇몸을 절개한 후 빼야 할 거예요.
매복사랑니발치 같은 경우는 뼈로 둘러싸여져 있기 때문에, 치아를 나누어서 빼거나, 발치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서 빼는 거예요. 사랑니발치 후에는 출혈이 있기 때문에 적어도 한두시간은 거즈를 꽉 무셔야 지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완전히 매복된 사랑니의경우에는 좀더 주의할 필요가 있는데, 사랑니 발치 안하면 치아의 머리 부분을 감싸고 낭종이 형성되면 이것이 커지면서 신경을 누를 수도 있고 악성으로 변할 수도 있기 때문에, 치과에 들러서 적절한 처치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리고 있어요.
사랑니 발치 안하면 언급한 것처럼 공간이 협소하기 때문에 맹출 과정에서부터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충치나 잇몸 질환 등이 인접 치아를 타고 구강 전체로 번질 수도 있기 때문인 거라고 할 수 있어요. 또 사랑니 발치 안하면 비스듬한 상태로 옆 치열에 압박을 가해 한 방향으로 치아들이 쓰러질 수 있고 앞 어금니 뿌리를 약하게 만들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도 알아두시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는 상악동의 공간이나, 하치조 신경 등 사랑니 뿌리의 모양과 각도, 위치 등과 주변 상황과의 관계를 면밀하게 살펴 꼼꼼하게 이루어져야 하는 고난도 치과 진료이기 때문에, 해당 임상 분야의 경험이 풍부하신 담당의 선생님께 시술을 맡기는 것을 권장드리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