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깨진 앞니 레진 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의 신체 중에는 근육이나 피부와 같이 재생되는 조직이 있는 반면 치아는 한 번 깨지게 되면 회복이 되는 것이 아닌데요. 그렇기에 만약에 앞니가 깨졌다면 현재 손상 정도가 어떤지 정확하게 체크를 받고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먼저 치아가 깨지는 원인에는 외부에서 충격을 받았거나 구강 질환으로 안에서부터 밀도가 떨어지는 것 등을 들 수 있는데요.
이렇게 치아에 손상이 생기게 되었을 때는 치료를 미루지 마시고 바로 치과로 내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일상 생활을 계속 하게 되면 저작력으로 인해서 압박이 지속적으로 가해지기 때문에 치아가 깨진 범위가 더 넓어지게 되거나 다른 치아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될 수 있으니 주의하실 필요가 있어요. 될 수 있는대로 치아가 깨진 당일에 바로 치과로 내원을 해서 꼼꼼하게 검진을 받아보시길 바라며 만약에 뿌리채 부러지거나 뽑히게 되었더라도 그 조각을 우유나 식염수에 넣어 치과로 빠르게 가지고 오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치아 조각을 살려서 깨진 앞니 레진 치료 예후가 좋은 경우는 첫째, 시간이 많이 지체가 되지 않아야 하고 둘째, 잘린 부위가 감염이 일어나지 않아야 하기 때문에 우유나 식염수 등에 넣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가 깨진 정도가 경미할 경우에는 충치 치료 때 쓰는 깨진 앞니 레진 을 통해서 치료를 할 수 있는데요.
깨진 앞니 레진 은 손상된 범위에 직접적으로 메꿔주는 형식이기 때문에 손상도가 적은 경우에 한해서 적용되는 치료이며 하루 만에 치료가 가능하고 치아 색상으로 보기에도 깔끔한 수복이 되므로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치아가 더 많이 깨지는 것을 막을 수 있는 적절한 처치라고 할 수 있어요.
깨진 앞니 레진 외에 범위가 넓은 경우에 적용해 볼 수 있는 치료는 바로 라미네이트가 있는데요. 이것은 치아의 앞 표면에 얇은 판을 부착하는 방법인데 보통 앞니가 깨졌을 때 많이 적용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만약 깨진 범위가 절반 이상일 경우에는 신경에 손상이 간 경우가 있기 때문에 체크를 해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에 치아 내부 치수 부분에 있는 신경까지 손상이 가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면 이 때는 신경치료를 하고 난 이후에 남아 있는 치아를 감싸주는 보철물을 씌워 주는 것이 필요한데요. 깨진 부위가 넓고 신경 손상까지 일어났다면 이러한 방법을 통해서 자연 치아를 살리는 보존 치료를 해 줄 수 있으며 이렇게 되도록 자극이 가지 않도록 전체를 덮어서 보호 및 저작 기능을 보호해주는 치료가 크라운 치료입니다. 만일 깨진 앞니 복구가 어렵다면 임플란트 처치를 해줄 필요가 있어요.